baby-꼭 필요한 임신정보
계절별 산모 관리요령 - 봄철 산모 관리요령
뱅베
2025. 6. 19. 09:29
▣ 주의 해야할 질병과 증세
봄철 특히 주의해야 할 질병으로는 입덧, 피부병, 기미·주근깨, 알레르기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봄은 ‘풍이 동하는 계절’로, 온도가 높고 바람이 많고 건조하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겨울동안의 운동 부족, 비타민 부족으로 생체 리듬이 바뀌기 때문에 저항력과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사상체질로 볼 때 봄은 태양인에게는 좋고, 태음인에게는 안좋은 계절이다. 따라서 태음인은 이 시기에 임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초기
입덧을 가볍게 넘기기위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하면 기초 체온이 올라가 감각체온도 높아 덥다고 느끼게 됩니다.
기온이 상승하는 봄철은 임신부의 열을 부추기기 때문에 이때 입덧을 하게 되면 더 심하게 느낄수 있으며, 봄을 많이 타는 사람은 봄철을 임신초기가 안되게 계획임신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임신말기
임신후기는 호르몬의 부조화로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바람,황사등으로 피부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몸을 깨끗이 하고 옷을 얇게 입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나 화장품도 자극이 없는 것을 바꿔주며,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무기질이 풍부한 과일, 해조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