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건강백과-남성건강

남성에 흔한 질병 - 요통

뱅베 2025. 6. 26. 09:33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어도 한 번쯤은 요통으로 고통을 받는다고 합니다. 급성 요통증인 경우는 대부분 자연 치유되며 보존적 치료도 문제없이 대처될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요통의 원인

1. 척추성 질환
요추염좌, 척추골절, 추간판탈출증, 척추골전전위증, 척추분리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주변의 근육긴장

2. 정신과적 질환
스트레스, 긴장, 불안

3. 부인과 질환
월경통, 골반내 염증


▣ 요통의 진단

병력, 청취, 진찰, 척추의 방사선 검사, 정밀검사(척추강내 조영술,컴퓨터단층촬영,자기공명영상(MRI), 전기생리학적검사(근전도와 피부체성 감각 유발전위)등이 있습니다.


▣ 요통 치료

요통환자 중 2% 정도만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며 나머지 대부분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완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는 급성기에는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하고 만성일 경우는 일상 생활에서 올바른 자세와 허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 일상생활에서의 요통예방

1. 허리를 갑작스럽게 사용하지 않도록합니다.

요통은 요추에 역학적으로 과도한 힘이 내외적으로 가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 가능한 허리 부분에 긴장을 주지 않고 생활하는 습관을 익히며, 항상 갑작스런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2.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서는 자세를 알아둡니다.

걸을 때보다 가만히 서 있을 때는 척추주위의 근육이 오랫동안 계속 수축을 하고 있어야 하므로 근육에 통증이 생기며 근육의 힘이 약해져 허리가 앞으로 굴곡(만곡)되기 쉽습니다.

특히 하이힐을 신은 여성에서 이같은 상태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서 있을 때는 한쪽 발을 내밀어 계단에 놓으면 허리의 만곡을 방지하며 긴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로 서는 자세는 머리를 바로 세우고 턱은 안으로 당기고 가슴을 펴고 복부 근육에 힘을 주고 허리를 평평하고 골반이 기울지 않게 똑바로 서 있는 상태로 해야 합니다.

3.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앉는 방법

바르게 앉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의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의자는 팔걸이와 등받이가 있어야 하며 등받이의 모양은 가능한 척추의 모양에 맞아야 합니다.

또 시트는 너무 푹신하지 않아야 하며 의자의 높이는 자신의 다리의 길이에 맞아야 합니다.

4. 허리에 부담을 주진 않는 운전방법

의자를 앞으로 많이 끌어당겨 무릎이 굽어지게 하고 등받이에 등을 붙이고 머리받이와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고 장거리 운전시는 자주 차를 세우고 허리의 휴식을 취합니다.

5.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눕는자세

좋은 자세로 짐을 자면 피곤한 허리가 쉴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낮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침상은 신체의 중앙이 너무 아래로 쳐질 정도로 푹신하여서는 안되며 체중이 고루고루 펴져 신체의 어느 한 부분이 심하게 눌리지 않도록 부드러워야 합니다.

단단한 매트나 요 위에서 다리 밑을 약간 괴여 다리를 구부린 상태로 똑바로 천장을 바라보고 눕거나, 옆으로 누울 때도 다리를 약간 구부려서 눕는 것이 좋습니다.

6.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물건 들어올리는 방법 (Lifting Techniques)

상체를 앞으로 굽힐 때는 항시 무릎을 굽힌다. 물건은 항상 몸에 붙여서 든다. 몸을 비틀거나 꼬지 않는다. 물건을 머리위로 들어올리지 않는다.

가슴 아래로 물건을 들 경우에는 허리의 곡선을 유지되게 하고, 가슴위로 들어 올릴 경우 에는 복근을 작용 척추에 하중을 가능한 한 줄인다.

무거운 물건을 이동시킬 때는 당기지 말고 밀어서 이동시킨다. 너무 무거울 경우에는 혼자서 하지 말고 도움을 청한다.

7. 허리강화 운동을 해주세요.

간단한 스트레칭을 매일 시행하면 요추의 유연함과 강인함에 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동안 앉아 있거나, 자주 굽히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경우, 허리에 받는 하중을 줄여줄 수가 있습니다.

매시간 약 10~20분정도 스트레칭을 시행하여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