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생리와생리통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
뱅베
2025. 6. 13. 17:56
▣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 어떤것들이 있을까?
생리통은 골반에 기질적인 병이 없는 원발성인 경우와, 기질적인 병이 있는 속발성의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리통은 원발성인 경우가 많은편이지만, 이 통증은 보통 월경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에 발생하며, 통증은 주로 경련성이나 진통과 같은 성격이고, 하복부와 치골에 통증이 오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랫배와 다리까지 아프기도 하지요.
그런데 주로 월경량이 많아지면 통증이 없어지기도 하지만, 통증이 심할 때에는 요통, 오심, 구토, 피곤, 어지럼증, 설사, 식욕 부진, 두통, 신경과민 등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체적으로 나이가 들거나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저절로 호전”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빈혈이나 급격한 체중감소, 당뇨, 만성질환, 과로, 정신적 긴장감 등은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생리통을 심하게 느끼게 합니다. 정신적 불안감, 혹은 신경질적 기질이 있는 여자들에게 생리통이 현저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자궁근종, 월경과다와 월경곤란증, 자궁내막종, 자궁경관 협착이나 자궁내 피임장치를 했을 때 자궁에 경련이 일어나 이차적으로 생리통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반내 장기에 만성염증이 있거나 자궁이 심하게 후굴되어 골반 내에 울혈이 생긴 결과로 속발성 생리통이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원인을 알고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