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출산-출산 플러스 정보
소파수술뒤 몸조리
뱅베
2025. 6. 21. 12:00
유산 후에 산후 조리는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산의 경우는 정상분만과는 다르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정상분만시에는 회복될 수 있는 주변 상황이 주어지게 되지만, 유산의 경우에는 그렇지가 않기때문이며, 유산 후에는 생리적이지 않는 병리적인 현상으로 자궁수축이 이루어지고 호르몬의 변화도 생리적으로 이동되지 않고 들쑥날쑥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충격후 회복될 시간도 없이 본연의 업무에 복귀해야하므로 충분한 회복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른 시기에 유산이 되더라도 마찬가지로 자궁은 평상시보다 커져있는 상태이며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간적 여유와 영양보충, 휴식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분비물과 태반 반류물 등도 인위적으로 배출시켜야 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한 기(氣)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원활하지 않게 되고 휴식도 없으니 정상분만보다도 더 신경을 써야 할 경우가 바로 유산후의 산후조리입니다.
가능한 몸을 쉬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예전보다 잘드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약등을 복용하는것도 도움이 되며, 약 3개월정도는 피임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자궁이 다시 유산과 같은 상황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산을 일으켰던 인자가 다시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유산으로 인한 자궁경부의 확장이 다시 생겨서 유산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