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건강백과-음식도 궁합이 있다
쇠고기 & 두릅
뱅베
2025. 6. 29. 14:35
쇠고기는 맛이 좋고 영양가가 높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기이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걱정 때문에 먹기를 꺼려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쇠고기에는 15~20%의 단백질이 들어 있고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영양가가 매우 높다.
한편 쇠고기 중의 지방은 고급 포화지방산이 많아 그 소화흡수가 좋지 못하다.
비타민의 함량이 고르지 않기 때문에 쇠고기를 먹을 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균형이 잡히도록 신경을 써서 먹어야 한다. 그래서 채소와 곁들여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만한 사람은 육식을 하더라도 기름기를 피하고 순살코기만을 먹는 것이 콜레스테롤의 피해를 줄이고 스태미나를 위해 좋다.
영양균형과 맛의 조화를 위해 좋은 요리가 쇠고기 두릅 산적이다.
두릅이란 두릅나무의 어린순인데 두릅나무 껍질은 당뇨병과 신장병의 약재로 쓰여 왔고 잎과 뿌리 그리고 과실은 건위제로 이용되어 왔다. 어린잎은 오래 전부터 식용되어 왔다.
산채의 대표적인 두릅은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비타민 C도 많은 편이다.
풋나물이나 산나물은 그 나물의 특유의 향미가 있는데 그것이 입맛을 돋구어 주고 다른 재료와 잘 어울리게 된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육류요리가 쇠고기 두릅 산적이다. 이것은 어린 나무의 잎을 조금 데쳐서 길이로 쪼개 양념을 한 것과 다진 쇠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 조리한 것이다.
이것을 목두채적(木頭菜炙)이라고도 하는데 말하자면 한국식 바비큐인 셈이다.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을 잘 조화시킨 쇠고기두릅산적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