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임신 기초상식

직장여성 임신 - 직장 복귀전 준비사항

뱅베 2025. 6. 22. 11:24

▣ 아기를 돌봐줄 사람을 구하셨나요?

가장 급히 서둘러야 할 일은 아이를 봐줄 사람을 구하는 것이며,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가 맡아주시기로 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어린이집을이용할지 탁아모를 고용할지를 적어도 직장복귀 2주 전에는 결정해야 합니다.

또 탁아소나 어린이집은 미리 방문하여 시설을 파악하고 선생님의 낯을 익혀 두는 것이 좋아요. 또 탁아모는 아이를 길러 본 경험이 있고 집이 멀지 않은 사람이 서로 편합니다. 아이의 특징을 꼼꼼하게 메모해 두고 이를 도우미에게 정확하게 알려주도록 하세요.


▣ 직장 다니면서도 똑소리 나는 엄마가 되세요.

아기를 직접돌봐주고 싶기도 하지만, 가정의 경제사정, 자아실현등 직장에 다녀야할 이유가 확실하다면 고민은 오히려 장애만 될 뿐입니다. 일에 몰두할 마음의 준비를 미리 해 두도록 하세요. 짧은시간 동안 집중적인 육아가 효과적일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고, 직장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 더 열심히 아기를 가르치면 똑독한 엄마가 되실것입니다.


▣ 남편이 아기를 위해 해줄수 있는 주특기를 살려주세요.

남편도 할수 있는일 기저귀갈기, 목욕시키기, 우유먹이기, 젖병씻기와 소독등은 남편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 직장가진 엄마의 젖먹이기

직장에 다시 나가기 전부터 미리미리 계획을 세우고 준비 한다면 직장에 다니면서도 엄마젖을 먹일 수 있어요.

1. 출근전 두번 정도 먹이세요 : 아침에 일어나기 한시간 전 쯤에 잠자리에서 젖을 먹이고, 출근하기 바로 전에 한번 더 먹입니다.

2. 퇴근 후, 주말에 충분히 먹이세요 : 저녁과밤에 젖을 자주먹이고 주말에는 오랫동안 누워있으면서 젖을 자주 물려 젖생산량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또 아기를 돌보는 사람과 잘 의논해 엄마가 퇴근한 후에 바로 젖을 먹일 수 있도록 수유시간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직장에서 젖을 짜내세요 : 8시간을 근무한다면 2~3회 정도 젖을 짜내도록 합니다. 개인사무실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빈회의실이나 화장실을 이용해 보세요. 처음에는 한쪽에서 30cc정도 짜내고, 익숙해지면 90~150cc정도 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