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인 미용상식 - 생리주기 피부미용
▣ 생리주기에 따른 피부미용법
여성의 몸과 마음은 생리 주기에 따라 변하는데 이는 호르몬 때문. 똑같은 화장품을 사용하더라도 피부에 잘 흡수되는 시기가 있는가 하면 오히려 피부트러블을 유발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며, 여성호르몬에는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있고 이 두 호르몬의 밸런스에 따라 몸의 상태가 변화합니다.
배란전후 몸이 붓는때도 있고 화장이 잘받는때도 있고 몸과 마음이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생리주기에 따라 피부관리를 해 주고, 음식물 섭취나 운동 강도를 달리 하면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것입니다.
▣ 여성호르몬 (밸런스)
1. 배란, 첫째주,(난포기) 약간불안정
2. 둘째주(황체기) 불안정
3. 셋째주 (황체기) 아주불안정
4. 넷째주(월경기) 약간나쁜상태 주기
▣ 자신의 생리주기에 따른 운동과 화장,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어떨런지요? (생리주기에 따라 피부미용 달력 삽입)
1. 첫째주- 생리가 끝난 직후부터 배란일 직전
①난포호르몬이 나오는 때로 상태가 가장 좋은 상태로, 다이어트의 황금기간이며 피부도 최적 상태를 유지할 때입니다.
② 사용해오던 화장품을 바꾸고 싶다면 이때 시도해 보시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은데 피부에 워터 스프레이를 뿌려 주거나 일주일에 1, 2번 보습팩을 해주는 것으로 피부손질 끝납니다.
③ 식이요법과 체조를 같이 하면 높은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때입니다.
이때는 좀 먹고싶었던 음식이나 약간 자극적인 음식도 마음껏드실수 있고, 일의 능률이 잘오르는시기입니다.
2. 둘째주- 배란직후의 일주일
① 황체호르몬은 나오지 않지만 컨디션이 나빠지는 다음 주를 대비해야 할 시기이며,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피부손질은 크린싱과 화이트닝입니다. 지성피부는 피지 분비가 많으므로 액체타입의 크린싱제품과 필링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살찌기 쉬운 기간이기도 합니다. 몸과 마음이 무엇이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체조나 운동, 식이요법 등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해야 다이어 트 효과가 나타납니다.
③ 지나가는 남성이 멋있어 보이고 사랑하는 사람과 테이트하기 좋은시기며, 감정이 편안하고 여유로워 지기 때문입니다.
3. 셋째주- 생리가 시작되기 1주일 전
①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몸의 컨디션도 좋지 않고 심리적으로도 생리전 불안증에 시달릴 때입니다. 월경전 증후군이 나타나는 시기로 피부상태도 최악입니다. 피부의 방어작용이 강해져 여드름과 기미가 생기는 등 트러블이 생기고 얼굴이 붓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스트린젠트를 충분히 발라주고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으로 메이크업을 가볍게 합니다. 얼굴이 붓는 사람은 마사지를 꾸준히 해 줍니다.
볼과 눈 위를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두드려주고 광대뼈 부위를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합니다. 찬물수건으로 얼굴을 덮은 뒤 살살 두드려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② 몸과 마음이 모두 찌뿌등하고 살이 찐 듯 몸이 무겁습니다. 심한 경우 3-4kg이 늘어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운동을 해도 그 효과를 볼 수 없는 시기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에는 제일 안좋은 때입니다.
③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담배등은 이시기에 특히 몸에 나쁜영향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