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출산-출산 플러스 정보

산후 일상 생활

뱅베 2025. 6. 21. 11:58

▣ 걷는 운동

걷는 것은 방광과 장의 운동을 도와 건강회복을 빠르게 하므로 산후 24~48시간 이내에 걷는 것이 좋습니다.


▣ 가사

아기를 품에 안는 것은 수유와 기저귀를 갈 때만 합니다. 퇴원 후 1주일 후에는 간단한 식사준비,세탁기로 기저귀를 빠는 정도는 가능하며, 일어나는 시기는 대개 3주째로 예정되지만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목욕

오로가 있을 때는 안되며 퇴원 후부터는 더운 물수건을 짜서 몸을 깨끗이 하고 4주쯤 지나 오로가 없게 되면 감염의 위험이 없으므로 목욕을 해도 되나 처음에는 더운물을 끼얹는 정도로 합니다.

머리감기는 1~2주일까지는 헤어토닉을 적신 가제로 닦도록 하고 3주경에는 샤워로써 씻어내며 목욕을 할 때도 머리는 오랫동안 감지않도록 합니다.


▣ 산후 성생활

가능한 6주가 지난 후 질과 외음부의 상처가 회복되었다는 진찰을 받은 후 성생활을 시작하여야 하며 피임은 첫 관계부터 시행하여야 합니다.

체위는 특별한 자세가 따로 없으나 격심한 움직임은 질 점막을 상처 나게 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를 요하는 아내를 보호한다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 휴양

잠을 잘 자도록 하고 적어도 6주일간은 충분한 휴양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산후 체조 등)을 합니다.


▣ 영양섭취

우리 풍습인 미역과 간장으로 끓인 국만 먹는 식습관을 개선해 출혈과 오로로 인해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포함된 생선, 육류, 간, 달걀, 우유, 콩 제품 등과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유와 아기를 돌보는 체력 유지를 위해서는 보통 때 보다 많은 영양을 섭취해야 되는데 식사량을 늘리지 말고 간식으로 보충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후비만방지

산후에는 임신 전에 비해 수유를 위한 예비영양이 축적되어 5~6kg정도 체중이 증가되어 있는데 모유가 충분치 않거나 젖을 안 먹이면서 영양을 과잉 섭취할 때는 지방으로 남아 비만을 초래하므로 식생활에 주의하고 산욕 체조 등의 운동을 하여 지방이 남아있지 않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