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임신중 질병

빈혈, 두통과 불면증 - 불면증 극복하기

뱅베 2025. 6. 23. 09:55

▣ 임신중 불면증 극복하기!


◉ 어떠한 이유에서든 잠을 못 이루는 살람들은 생활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며 마음을 여유있게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억지로 잠이 드려고 애를 쓴는 것이나 함부로 잠오는 약을 쓰는 것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기 쉽다.
편안한 마음으로 땀이 배어나올 정도의 운동이나 노동이 일상화 되도록 하고, 신선한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등의 바른 식생활을 적용하도록 하며 목욕이나 체조, 산책 등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다.


1. 마늘경혈요법 ; 눈이 피로하거나 머리가 아프고 잠을 자지 못할 때 관자놀이 부위의 태양혈에 마늘을 붙이면 침을 놓는 것 못지 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양파 : 불면증에도 아주 좋기 때문에 링 모양으로 썰어서 머리 맡에 펼처 놓기만 해도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3. 육체적 피로가 와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에는 자기 전에 찬물로 얼굴과 손발을 씻으면 잠이 잘 오고, 신경이 예민하여 잠이 잘 오지 않을 때에는 미지근한 물에 20분간 목욕을 하든가 뜨거운 물에 발을 몇 분 담그면(발물요법) 잠이 잘 온다.


4. 일반생활습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고, 낮잠을 피하고, 침실에서 일하거나
책,텔레비젼을 보지않도록하며, 잠이 안오면 억지러 자려하지 말고 산책을 하거나
다른일을 하다가 잠자리에 든다.
초저녁 가벼운 운동도 좋고, 너무 배고프거나 과식하면 잠이 오지 않으므로 적당하게 들고
고민거리를 잠자리에 가지고 가지말며, 술,담배,커피 카페인성분을 피하는 것이 좋다.


5. 약재(음식)를 활용하는 방법?
오미자,영지,대추,고사리등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나빨꽃을 달여먹어도 쉽게 잠이 온다고 한다.

①오미자 :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1-3g씩 하루 3번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오미자씨는 대뇌피질의 흥분과 억제 사이의 균형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주 흥분하면서 잠을 못 자는 데 쓴다.

② 영지 : 12g을 물 100㎖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영지는 진정작용이 있는데 신경쇠약으로 잠 못 자는 때에 쓰면 잠이 잘 온다.

③ 대추, 파흰밑(총백) : 대추 30알, 파흰밑 7개를 물에 달여 하루 한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몸이 약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손과 발에 열이 있으면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쓴다.

④ 멧대추씨(산조인) : 20g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거나 또는 가루내어 한번에 4-6g씩 하루 3번 물에 타서 끼니 사이에 먹는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깊이 들지 못하는 데 쓴다.
⑤ 고사리 : 양념을 하여 반찬으로 먹는다. 꿈이 많으면서 잠을 깊이 들지 못하는 데 쓴다.


6. 치료방법 방법?

① 찜질치료 ; 솔잎과 박하잎을 9 :1의 비율로 섞어 넣은 베개를 늘 베고 잔다. 방향성 물질이 있으므로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신경쇠약으로 잠이 빨리 오지 않을 때 쓴다.

② 한증치료 ; 임산부는 제외.
건열한증탕 안의 온도 70~80℃에서 처음에는 15분부터 시작하여 점차 그 시간을 늘려 20분까지 할 수 있으며, 매일 또는 하루 건너 한 번씩 한다. 한증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주기적인 흥분으로 그 균형을 바로잡기 때문에 정신신경계통에 대한 진정작용이 있다. 잠을 깊이 자고 잠시간을 길어지게 한다.

③ 운동치료 ; 발끝부띧치기 편안하게 누워서 발뒷꿈치를 가지런히 하고, 양쪽 엄지 발가락을 톡톡 처음에는 100회, 그후 그이상~300회 정도 하면 쉽게 잠을 청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