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8 30

밥 & 무말랭이

겉보기에는 영양이 아주 빈약해 보이는 무말랭이지만 성분을 보면 식물성으로는 드물게 칼슘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칼슘은 자라고 있는 어린이나 임산부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나이를 먹어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것이다.사람의 뼈는 성인이 되어도 매일 새롭게 교체된다. 중년기 이후에 칼슘이 부족되면 요통이나 골절이 일어나기 쉽다.골다공증이 여성에게 특히 많은데 뼈의 칼슘이 적어져 마치 바람든 무처럼 되는 질병이다. 이 골다공증은 폐경 후의 여성에게 특히 많다.그 외에도 히스테리 증상이나 혈액의 응고를 방지해 주는 칼슘은 체액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준다. 그래서 노화 현상 방지 효과도 있다.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게의 칼슘 흡수가 나빠지므로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100g 중의 생무에는 수분이 9..

콩 & 식초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 라고 할 정도로 고단백식품의 대표격이다. 뿐만 아니라 동물성 지방과는 질이 다른 불포화지방과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그러나 다른 곡식과는 달리 콩은 날 것을 먹지 못한다.그런데 콩을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어도 지장이 없는 색다른 방법이 전래되어 오고 있으니 초콩이 바로 그것이다.초콩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잘 씻은 콩을 물기를 빼고 유리병에 ⅓ 가량 담는다. 다음으로 식초(양조)를 유리병의 ⅔ 높이가 되게 붓고 잘 봉해 둔다.콩이 식초를 빨아들이도록 1∼2일 동안 서늘한 곳에 방치한다.콩이 표면에 노출되면 콩 위에 1cm 정도 되게 식초를 추가하고 1∼2일 지나 식초가 거의 흡수되었으면 다시 식초를 더 넣는 작업을 되풀이한다.식초가 더 이상 흡수되지..

쌀 & 솔잎

신선들은 솔잎을 먹고 산다고 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사람들에게 친숙한 것이 솔잎이다. 솔잎가루를 약한 불에 끓여서 짠 용액에 꿀을 적당히 섞어서 먹으면 강장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불교 경전에서는 수도를 위해 강인한 체력을 만드는 방법으로 소나무 잎을 활용해 왔다고 한다. 수행스님이 단식에 들어갈 때 솔잎을 한 줌 씹어 먹고 수행을 하였던 것이다.또 시루떡을 찔 때 솔잎을 까는 것은 방부 살균 효과와 더불어 독특한 솔향기를 돋구기 위한 것이다.솔잎을 씹으면 피로가 회복되고 젊음을 유지하는데 큰 보탬이 된다.그것은 솔잎이 체내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신경쇠약증,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솔잎과 박하잎을 썰어서 9 : 1의 비율로 섞어 베개를 만들어 배면 효과가 큰 것..

햄버거 & 콜라

우리들이 가장 간편하게 먹는 식사 한 끼, 햄버거와 콜라!알고 보니 칼슘 결핍에 최상의 조건이라네요.콜라에는 카페인이 다량 들어 있어 계속해서 마시면 중독이 될 수 있고, 콜라의 톡 쏘는 맛을 내기 위해 쓰이는 탄산 가스와 무기인산이 체내에 칼슘 흡수를 억제해 자칫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생깁니다.가급적이면 우유나 주스와 먹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맥주 & 땅콩

더운 여름날 갈증 해소엔 맥주만한게 없죠?맥주 한 잔에 신세타령도 해보고 우스개 소리도 해가며 정도 나누고 생각만 해도 즐겁습니다.맥주 안주에 부담 없이 오르는 것이 오징어+땅콩인데…….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껍질을 깐 땅콩은 산화되어 과산화지질이 생기고 곰팡이들이 우글거릴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땅콩에 피는 곰팡이에는 아플라톡신이란 성분을 갖는데, 이것은 간암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정성껏 기른 땅콩도 보관을 잘못하면 인체에 해가 될 수도 있으니까 보관에 유의하고, 술 마실 때도 오래 묵은 땅콩은 피하도록 합니다.

쇠고기 & 버터

쇠고기는 기름이 적당히 섞여 있는 것이 연하고 맛도 좋은데, 이 기름 속에는 성인병의 주범으로 알려진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그래서 스테이크 등 육류를 주식으로 하는 서구인들은 콜레스테롤 공포증에 걸려 있을 정도인데, 콜레스테롤은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를 많이 먹으면 어느 정도는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하지만 스테이크에 곁들이는 샐러드는 섬유질도 적고 비타민의 함량도 매우 적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어려운 실정.거기에 동물용 기름으로 만든 버터로 스테이크를 굽는다면 문제가 심각하다.버터는 맛이 뛰어나 예로부터 식용유지로 사영되었는데 칼로리가 높고 맛이 좋은 장점이 있긴 하지만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매우 많은 편이다.따라서 스테이크에 버터를 발라 굽는다면 콜레스테롤의 섭취량은 급..

김 & 기름

방금 뜸이 든 밥에 구은 김. 정말 맛있죠!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품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김입니다.김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김 한 장에 달걀 2개분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있고 B₁,B₂,C, D등도 들어 있습니다.지방은 적은 편이지만 칼륨, 철,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김은 식욕을 돋우는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데, 그 고소한 향미는 아미노산인 시스틴 당질인 맛 등이 있기 때문이죠.김에는 지방이 1%도 안 들어 있어 구울 때는 기름을 바르는데, 기름을 바르지 않고 굽는 것보다 색깔도 좋고 맛과 영양의 균형이 향상되는 좋은 방법이라는 군요.그래서 등장한 것이 김 가공품 구이김 입니다.밥상에 그대로 올릴 수 있어 간편해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김에 기름을 발라 먹는 방법을 처음..

우유 & 설탕,소금

우유에 익숙지 않은 사람이 흔히 소금이나 설탕을 넣어 마시는 경우가 많다.맛이 진하게 느껴질지 모르나 바르게 먹는 법으로는 볼 수 없다.우유에는 알맞은 염분이 들어 있고, 짜게 먹으면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설탕을 넣으면 단맛 때문에 마시기는 좋아지지만 비타민 B1의 손실이 커진다.우유를 꼭꼭 씹어 먹으면 우유의 풍미를 음미할 수 있고 소화도 돕는다.